티스토리 뷰

환영합니다. 입대 전후에는 물론, 전역 직전과 직후에도 알아둬야 하는 중요한 군적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병사가 군생활을 하면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중에서 가장 굵직한 혜택이죠?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은 은행별로 금리가 다릅니다. 먼저 최고 금리를 제공하는 군적금 신청 은행을 꼭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2024년 군인 월급

 

군적금을 들기 전에, 올해 2024년 군인 병사 월급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군인 병사 월급은 해가 갈수록 인상되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이병 : 72만 원, 일병 : 80만 원, 상병 : 100만 원, 병장 : 125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제 상병 월급이 100만원인 시대가 왔습니다.

23년에는 매칭지원금이 원리금의 71%였다면 24년 1월 납입분부터 매칭지원금 100% 적용되어

18개월 × 40만 원 = 720만 원 원금만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8개월 복무, 월 40만 원 납입을 한다면

①원금 720만 원+15개월 적립 시 은행 기본금리 5% 적용

이자가 약 28.5만 원 = 748.5만 원

②매칭지원금 100% 적용 = 재정지원금 720만 원 ​

①+② = 1469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년 25년부터는 장병내일준비적금 적립한도가 월 40만원에서 월 55만 원으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4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Ministry of National Defens )이란 병역의무 이행자가 병역의무 이행 기간(복무기간) 중 급여를 적립함으로써 합리적인 저축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전역(소집해제) 후 목돈마련을 지원하여 사회로 진출하는 첫 발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딛을 수 있도록 국방부, 법무부, 병무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 여러 복무기관이 마련한 대표 정책 금융 상품입니다.

군대에 18~24개월동안 적은 월급을 받는 대신에, 그래도 전역 후 사회 진출에 보태라고 마련한 군인 전용 금융 상품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역의무 이행자가 복무 기간 동안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최대 6% 대의 고금리 상품입니다.

만기해지 시 무려 원리금의 100%(24년 기준)의 매칭지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 소득은 비과세 처리가 되며, 매년 매칭지원금 비율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가입을 안 하면 오히려 손해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병사가 군대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가장 큰 혜택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금전적인 혜택이 많기 때문입니다.

 

 

만기수령 금액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만기수령 금액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복무하는 형태인 육군을 기준으로 만기수령 금액을 계산했습니다.

아래 계산값은 육군 복무기간 18개월 동안 월 40만 원 납입하고 만기해지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또한  장병내일준비적금은 1인 2번의 가입이 가능합니다.

40만 원 최대 납입으로 최대 이자 소득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동일 은행에서 중복 가입은 불가합니다.

군적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대상 가입기간

 

▶가입대상 :대한민국 병역의무 이행자

현역병,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전환복무자(의무경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 대체복무요원

▶가입기간: 최소 6개월 이상 최대 24개월

6개월 ~ 18개월  :육군, 해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6개월 ~ 20개월: 해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원

6개월 ~ 21개월: 사회복무요원

6개월 ~ 22개월: 공군

6개월 ~ 24개월: 대체복무요원

잔여 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자에 한하여 내일준비적금 신규가입이 가능합니다.

군적금은 가입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가 높아지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해 보세요!

6개월 이상 ~ 12개월 미만 평균 4.76%
12개월 이상 평균 5.32%
16개월 이상 평균 6.04%

 

 

대한민국의 병역의무 이행자라면 누구나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현역,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전환복무, 대체복무요원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잔여 복무기간 6개월 이상인 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24개월인데요, 즉 "복무 기간"동안만 이 군적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역하는 날이 군적금 만기일이니까, 입대하자마자 군적금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한도

 

장병내일준비적금 계좌는 여러 은행에서 만들 수 있지만, 은행별 최대 월 20만 원, 개인별 최대 월 40만 원까지 한도가 있습니다! 그

래서 보통 은행 두 곳에서 각각 계좌를 하나씩 만들어서 적금을 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군적금은 은행이자 5% + 국가지원이자 1% = 총 6%의 이자를 받으며,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만기 기준으로는 모든 은행이 5% 이자에 국가 지원 이자 1%가 붙으면서, 각 은행별로 우대금리 혜택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잘 따져보고 가입 은행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 6%뿐만 아니라, 원리금의 100%(2024년 기준)를 지원해 주는 매칭지원금도 있습니다!!

2022년에는 원리금의 33%, 2023년에는 71%, 2024년에는 원리금의 100%로 인상되었습니다!

대충 2024년 군번은 720만 원 원금이 두배로 된다는 뜻입니다.

 

군적금계산기 바로가기👉🏻

 

위의 군적금 계산기는 그냥 원리금에 매칭지원금 비율만 계산해서 더하는 방식이라 실수령액과 차이가 꽤 날 수 있습니다!

그냥 대충 전역하면 돈이 얼마 정도 생기겠다 참고하는 정도로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 입대 후 1개월 이내에 가입?

 

가입 시점이 언제가 되었든 만기일은 '전역일'이기 때문입니다.

육군 기준으로 월 40만 원씩 총 18회씩 넣을 수 있는 적금인데, 늦게 가입하면 그 횟수만큼 적금을 넣을 수 없는 것이고, 그 분량에 해당하는 이자, 매칭지원금도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훈련소 기간 동안 직접 군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환경이 안된다면 최대한 빨리 가입자격확인서를 부모님께 보내드려서 대리가입을 한다면 군적금의 혜택을 더 누릴 수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지급일을 잘 확인하시고 지출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지급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날에 매칭지원금이 지급됩니다! 24년도 이후 군번들은 앞으로 해가 갈수록 매칭지원금 비율도 더욱 늘어나고 군적금 최종 수령액도 1400만 원 이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돈이 크든 작든, '장병내일준비적금'을 통해서 군생활에 대한 금전적인 혜택들을 많이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